그레고리오 성가/이대성 요한의 성음악 강의

(강의IV) 그레고리오성가 강의 목차

성가대원들 2010. 11. 2. 21:38

이대성 요한의 성음악 다락방 강의를 여기에 옮겨봅니다.

성음악과 그레고리안 성가에 대해 이 글을 읽고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음악 다락방 강의 IV:

     그레고리오 성가(Canto Gregoriano) 강의 목차

오늘부터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대해 강의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워낙 방대한 분량인 관계로 이번 강의부터는 목차로 분류한 후 목차순서대로 차례로 풀어나갈 것입니다. 오늘은 우선 앞으로 강의하게 될 강의제목을 소개하는 것으로 다락방 문을 열겠습니다.

1. 그레고리오 성가의 역사적 관찰
   
    1) 그레고리오 성가가 태어나게 된 배경
    2) 대 그레고리오 교황(Papa Gregorio Magno)은 누구인가?
    3) 그레고리오 성가의 확산
    4) 그레고리오 성가와 로마 가톨릭 전례와의 관계

2.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율과 표기법

    1)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율적 특징
    2) 가사와 선율간의 관계
    3) 네우마 이전의 그레고리오 성가 악보 표기는?
    4) 네우마 탄생후 표기방법은?
    5) 그레고리오 성가를 5선보로 옮기는 방법

3.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법

    1) 교회선법의 이해
    2) 교회선법과 그리스 선법
    3) 교회선법의 발전과 서양화성법

4. 그레고리오 성가의 화성법 실제

    1) Protus
    2) Deuterus
    3) Tritus
    4) Tetratus
    5) 그레고리오 성가에 사용되고 있는 화성의 실제 분석 

5. 그레고리오 성가 반주법
   
6. 그레고리오 성가의 리듬과 지휘법
   

    1) 익투스란?
    2) 아르시스와 테시스란?     

7. 시편송(Canti Salmodci)

    1) 전통적인 시편송
    2) 시편송의 분류
    3) 시편송의 기본 구조
    4) 미사중 시편송   
    5) 성무일도중의 시편송
    6) 시편송과 응송(Responsoriale)
    7) 시편송과 교송(Antifona)

8. 수사본들의 표기법 비교(Semiologia)

    1) 상갈렌(St. Gallen 359, 339, 376, 390/3910
    2) 라온(Laon 18, 239)
    3) 아인시델른(Einsideln 23, 121)
    4) 베네벤따노(Benebentano 38, 40)
    5) 밤베르그(Bamberg 19)
    6) 바티칸판(Vaticano)
 *  괄호안 숫자는 수사본 분류번호

9. 그레고리오 성가 가사 번역

    1) 그레고리오 성가는 라티어로만 불러야 되는가?
    2) 번역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오류는?
    3) 한국어 번역의 실제 예

10.그레고리오 성가의 창법

    1) 성가대의 역할
    2) 독창자

11.제 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그레고리오 성가의 위치

    1) 바티칸 공의회 전례헌장에서 명시한 그레고리오 성가 해설

12.맺는 말